본문 바로가기

하버드 로스쿨이 궁금해

하버드 로스쿨에서는 시험을 어떻게 볼까?

하버드 로스쿨에는 중간고사가 없다. 로스쿨마다 정책이 달라서 어떤 학교는 중간-기말고사를 보고, 어떤 학교는 기말고사만 보는데, 하버드는 후자이다.

 

물론 교수님 재량이 가장 크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중간-기말을 보는 학교에서도 기말만 보는 과목이 있을 수 있고, 기말만 보는 학교에서도 중간고사까지 보는 과목이 당연히 있을 수 있다.

 

하버드 로스쿨에서 학점을 잘 받으려면 기말시험이 가장 중요하다. 과목과 교수님에 따라, 출석, 태도점수, 페이퍼, 퀴즈 같은 것들도 학점에 반영되긴 하지만, 가장 크게 작용하는 요소는 기말시험이다. 그래서 수업은 첫 시작부터 마지막 순간까지 기말시험을 위해 달려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엘 우즈도 해냈다. 당신도 기말을 잘 볼 수 있다!!!!

 

기말고사 일정은 어떻게 되나

 

기말고사 일정은 학기 시작 전, 미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지된다. 한 학기는 기말고사로 완성되는 하나의 거대한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학기 초부터 기말 일정에 맞게 월간 및 주간 단위 계획을 세우면 된다.

 

 

시험을 잘 보려면 일단 시험일정부터 확인해야 하겠죠? https://hls.harvard.edu/dept/academics/academic-calendar/

 

위의 스케줄을 보면, 땡스기빙 이후 12/2 1학년(1L) 과목 수업이 모두 종료되고 12/4에는 2,3학년(upper level) 과목 수업이 모두 끝난다. 12/11 ~ 12/18 1학년 과목 기말고사, 12/9 ~ 12/18 2,3학년 과목 기말고사 기간이다. 기말고사 기간은 Exam Period 라고 부른다.

 

1학년이 12/2에 마지막 수업을 듣고 나서, 첫 기말시험을 볼 때까지 최단 9-최장 16일의 공백 기간이 있다. 2,3학년은 12/4에 마지막 수업을 들은 후 최단 5-최장 14일의 공백이 있다. 이 공백 기간을 Reading Period 라고 부른다. Reading Period는 시험 공부만 할 수 있는 기간이다. 이때는 수업도 없고, 시험도 없다

 

Reading Period가 끝나면 Exam Period가 시작된다.

 

 

학기 초에 한산하던 로스쿨 도서관은, 
시험 때가 되면 꽉 찬다.

 

시험이 가까워지면 학교에서는 더 구체적인 시험 스케줄을 공지한다. 교수님 성함, 과목 이름, 요일, 일자, 시각, 시험 방식, 장소 등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러면 각자 자신의 시험일정을 기억해두었다가, 그 일자, 시각, 장소에 본인의 노트북을 들고 나타나 시험을 보면 된다. (노트북으로 보는 시험에 대해서는 후술)

 

이런 식으로. 

 

시험은 어떻게 치러지나

하버드 로스쿨 시험방식은 네 가지이다: (1) 인클래스 In-Class exam, (2) 원데이 테이크홈 (One-day takehome exam), (3) 애니데이 테이크홈 (Anyday Takehome exam), 그리고 (4) 라스트데이 테이크홈 (Lastday Takehome exam). 모든 기말시험은 이 네 가지 중 하나다. 

 

어떤 방식이든지간에, 모든 시험은 다 온라인이다. 판데믹 전부터도 이미 100% 온라인으로만 시험을 치러왔다. 그래서 수업 중 필기는 손으로 하더라도, 시험볼 때는 반드시 자신의 노트북을 지참하고 있어야 한다. (온라인 시험에 관해서는 후술) 

 

1. 인클래스 (In-class exam)

인클래스 시험은, 학생이 정해진 날짜, 시간, 교실에 직접 자기 노트북을 들고 가서, 다른 학생들과 함께 시험을 보는 타입이다. 시험 감독관이 직접 문제지를 나눠주고, 시험 시작과 종료를 알리며, 시험 전반을 감독한다. 답안지는 감독관에게 제출한다. 대체로 1학년 과목들이 인클래스 시험으로 치러진다. 

 

인클래스 시험은, 클로즈 모드거나, 오픈 모드거나, 오픈+네트워크 모드 세 가지이다.

  • 클로즈 모드(Closed mode)는 인터넷이나 자기 하드 드라이브를 봐서는 안되는 시험;
  • 오픈 모드(Opne mode)는 인터넷은 안되지만 자기 하드 드라이브는 봐도 되는 시험; 
  • 오픈+네트워크 모드(Open+Network mode)는 인터넷과 하드 드라이브 모두 봐도 되는 시험이다. 

 

 

하버드 로스쿨에서는 가능하다.

 

2. 원데이 테이크홈 (One-day Takehome exam)

원데이 테이크홈은 정해진 일자에, 아침 7:30부터 오후 4:30까지 사이 아무 시간이나 골라서 8시간 동안 보는 시험이다. 장소도 자유다.

 

주어진 시간 8시간은, 시험문제를 다운로드 하는 순간부터 카운트 된다. 몇 시에 시험문제를 다운로드 하느냐는 학생 마음이지만, 주어진 8시간을 오후 4:30을 넘어서까지 쓸 수는 없다. 즉, 내가 아침 7:30에 시험문제를 다운 받았다면 오후 3:30까지 풀로 8시간 동안 시험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아침 10:30에 다운을 받았다면, 오후 4:30까지 6시간 밖에는 쓸 수 없다. 

 

시험을 보다보면 8시간이 긴 게 아니다. 밥 먹을 시간도 없숴.....

 

인터넷, 하드 드라이브, 필기, 교과서 모두 참조 가능하다. 시험감독은 따로 없고 답안지는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하지만 친구끼리 서로 옆에 앉아서 답을 의논하는 것은 금지된다. 이걸 어기면 벌칙이 있다.  

 

3. 애니데이 테이크홈 (Anyday Takehome exam)

애니데이 테이크홈은 Exam Period 중 아무 날이나 잡아서 아침 7:30부터 오후 4:30까지 사이에 8시간 동안 보는 시험이다. 장소도 물론 자유다. 

 

시험문제를 다운로드 하는 순간부터 8시간의 타이머가 시작된다. 답안지는 문제 다운로드 8시간 내에, Exam Period의 마지막 날 오후 4:30까지는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한다. 시험감독은 따로 없고 인터넷, 하드 드라이브, 필기, 교과서 모두 참조 가능하다.

 

오픈북이라고 해서 시험이 쉬운 건 아니다...

 

내가 먼저 애니데이 테이크홈 시험을 보고, 그 시험문제를 친구에게 나눠줘서 그 친구가 애니데이 테이크홈 시험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금지. 어기면 벌칙을 받는다. 

 

4. 라스트데이 테이크홈 (Lastday Takehome exam)

라스트데이 테이크홈에서는 교수님이 수업 마지막 시간에 미리 시험문제를 나눠주신다. 학생은 답안 작성에 하루가 걸리든 일주일이 걸리든, 시간의 제한 없이 Exam Period의 마지막 날 오후 4:30까지만 온라인으로 답을 제출하면 된다. 

 

인터넷, 하드 드라이브, 필기, 교과서 모두 참조 가능하고, 시험감독도 당연히 없다. Exam Period 중에 학생들끼리 답을 의논하는 것 금지. 어기면 벌칙을 받는다. 

 

하버드 로스쿨에서 어떻게 100% 노트북으로 온라인 시험을 봐왔는지는 「하버드 로스쿨에서는 100% 온라인 시험을 본다」에서 계속

728x90